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은 보수 또는 소득에 대해서 소득분에 건강보험료율만 곱해서 산출을 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아닌 경우 재산과 소득 그리고 자동차 등의 자산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보험료를 산정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법
직장의료보험의 경우 사업주가 절반을 내주지만, 지역가입자는 그러한 혜택이 없는데요.
소득과 재산에 대한 점수를 산출한 뒤 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보험료를 산출합니다.
2021년 점수당 금액은 201.5원으로 작년보다 5.7원이 올랐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 소득점수 :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 을 포괄하여 97등급
- 재산점수 : 주택, 건물, 토지, 선박, 항공기, 전월세 등을 포괄하여 60등급
- 자동차
복잡하고 머리가 아프시다구요?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역시 직장인처럼 건강보험공단에서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에는 다양한 경감 조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의 계산과 실제 결과가 다를 수 있는데요. 관련해서는 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연금소득으로 매달 50만원을 받고, 2억원짜리 전세에 살고 있는 지역가입자의 월 건강보험료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았습니다.
소득도 없는데 무려 매월 8만원씩 내야 합니다.
이것도 2020년 기준이라서 실제로는 더 나오겠군요.
사실 우리가 잊고 있었는데, 정년 퇴직한 분들이 가장 먼저 받는 충격이 바로 이 건강보험이라고 합니다.
소득은 없는데, 자산 기준으로 그간 직장 다니면서 몰랐던 건보료 폭탄을 맞는 것이죠.
소득이 없으신 부모님이 있으신 직장 다니는 분들이 있다면, 부양가족에 부모님 넣을 수 있는지 확인 후에 피부양자에 포함하는 것도 효도의 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부모님 소득이 많으시면 건보료를 추가로 내야 하는 것도 있으니 잘 알아보세요)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가 궁금하시면 아래 내용 확인해보세요.
2021/01/12 - [머니헌터] - 2021년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 총정리
지금까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였습니다.